K-SNAPP

[K레시피] 크래비티 '왁뿌볼→소금빵'…이젠 먹으면서 하자!

알고리즘 장악한 빵…'스트레스 해소'하기

K레시피, 크래비티, 왁뿌볼, 왁뿌 소금빵
태영, 성민, 왁뿌 소금빵 [사진: 유튜브 '크래비티', 유튜브 '미미홈베이킹']

최근 SNS를 뜨겁게 달구는 새로운 힐링 트렌드로 왁뿌(왁스 뿌수기)가 있는데요. 녹인 파라핀 왁스를 스퀴시나 클레이 위에 부어 굳힌 뒤 이를 손으로 부수는 행위로 특유의 바삭한 소리와 쾌감 넘치는 촉감으로 수많은 이들의 스트레스를 해소해 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왁뿌 열풍은 아이돌 사이에서도 뜨겁습니다. 지난 13일 그룹 크래비티의 멤버 성민과 태영이 유튜브 채널을 통해 직접 왁뿌볼을 제작하고 부수는 ASMR 영상을 공개해 큰 화제를 모으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최근 이 왁뿌 놀이가 한 단계 더 진화했습니다. 눈과 귀는 물론 입까지 즐거운 왁뿌 소금빵이 등장한 것인데요. 초콜릿 코팅을 활용해 왁뿌 특유의 시각적, 청각적 즐거움과 디저트의 맛까지 모두 잡은 이 이색 트렌드! 스트레스 해소와 미식의 경계를 허문 왁뿌 소금빵을 케이스냅(K-snapp)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손 반죽이 중요!

K레시피, 크래비티, 왁뿌볼, 왁뿌 소금빵
[사진: 유튜브 '미미홈베이킹']

1. 볼에 설탕 25g, 소금 5g, 탈지분유 7g 등의 마른 재료를 넣고 가볍게 섞어줍니다.

2. 섞어둔 마른 재료의 가운데에 홈을 파줍니다.

3. 25도의 따뜻한 물에 이스트를 완전히 녹여줍니다.

4. 이스트를 녹인 물에 달걀을 넣어 함께 섞어줍니다.

5. 마른 재료가 담긴 볼에 실온 상태의 버터와 앞서 섞어둔 액체 재료를 모두 넣고 섞어줍니다.

6. 본격적으로 손 반죽을 시작하며 3분 정도 반죽을 찢어가며 치대줍니다.

7. 스크래퍼를 이용해 흩어지는 반죽을 안쪽으로 모아가며 반죽합니다.

8. 버터와 액체 재료가 흡수되면서 반죽이 질어질 때 당황하지 않고 빨래하듯이 3분 정도 더 반죽하면 손과 작업대에 달라붙지 않게 됩니다.

9. 반죽이 손과 작업대에 달라붙지 않는 상태가 되면 작업대에 반죽을 2분 가량 내리치며 치대줍니다.

10. 표면이 매끄러워지면 손반죽을 마무리하고 반죽을 볼에 담아 랩이나 비닐, 젖은 면보 등을 덮어 30분간 1차 발효합니다.

11. 30분이 지나면 반죽을 작업대로 옮겨 손으로 살살 누르며 넓게 펴줍니다. 넓게 편 반죽을 3절 접기 한 후 돌돌 말아줍니다.

12. 다시 볼에 담아 반죽의 부피가 2배 커질 때까지 발효합니다. 오븐에 따뜻한 물을 함께 넣어 1시간 정도 발효하되 실내 온도와 습도에 따라 반죽 상태를 보며 시간을 조절합니다.

13. 발효가 진행되는 동안 버터를 15~20g씩 두툼하게 잘라 냉동실에 넣어 보관합니다. 

14. 부피가 2배로 부푼 반죽을 65g씩 총 6개로 분할합니다. 분할한 반죽은 가스 분산과 글루텐 정리를 위해 만두를 빚듯 오므려준 뒤 손바닥으로 표면을 매끄럽게 당기며 둥글리기 해줍니다. 둥글린 반죽에 비닐 등을 덮어 10분간 중간 발효합니다.

15. 기포를 정리하며 반죽을 원기둥 모양으로 말아준 뒤 한쪽 끝이 가느다란 올챙이 모양으로 1차 성형합니다. 

16. 반죽이 잘 늘어나도록 비닐을 덮어 20분간 2차 중간 발효를 해줍니다. 냉동실에 넣어두었던 버터를 꺼내고 올챙이 모양 반죽을 밀대로 밀어줍니다. 위쪽은 두껍고 아래쪽으로 갈수록 얇아지게 밀어야 모양이 예쁘게 나옵니다.

17. 반죽 위쪽에 버터를 올리고 힘을 뺀 채 돌돌 말아줍니다. 힘을 줘 꽉 말아버리면 굽는 과정에서 표면이 찢어지거나 볼륨이 줄어들 수 있으니 살살 말아줍니다.

18. 랩이나 비닐을 덮어 실온에서 반죽 크기가 1.5배 정도 커질 때까지 2차 발효를 합니다. 발효가 너무 길어지면 소금빵 특유의 버터 동굴이 생기지 않으므로 일반 빵보다 짧게 발효합니다. 

19. 오븐에 넣기 직전 반죽 표면에 분무기로 물을 가볍게 뿌리고 펄솔트를 올려줍니다. 230도로 예열한 오븐에 넣고 210도로 온도를 낮추어 20분간 구워줍니다. 오븐 사양에 따라 구움색을 확인하며 굽는 시간을 조절합니다.

20. 다 구워진 소금빵은 식힘망으로 옮겨 완전히 식혀줍니다.

두 동강 나지 않도록 커팅

K레시피, 크래비티, 왁뿌볼, 왁뿌 소금빵
[사진: 유튜브 '미미홈베이킹']
K레시피, 크래비티, 왁뿌볼, 왁뿌 소금빵
[사진: 유튜브 '미미홈베이킹']

1. 충분히 식은 소금빵의 가로 중심을 반으로 갈라줍니다. 이때 빵이 완전히 두 동강 나지 않도록 끝 부분은 남겨두고 자릅니다.

2. 볼에 생크림 250g, 설탕 10g, 연유 10g, 요거트 파우더 30g을 한 번에 넣고 단단하게 휘핑해 요거트 크림을 만듭니다.

3. 원형 깍지를 끼운 짤주머니에 완성된 요거트 크림을 담아줍니다.

4. 갈라둔 소금빵 사이에 크림을 먼저 짜 넣고 과일을 올린 뒤 다시 크림을 짜서 과일 위를 덮어줍니다.

5. 크림을 채운 빵을 냉동실에 1시간 이상 넣어 단단하게 굳혀줍니다.

6. 크림이 굳으면 빵을 꺼내 윗면에 코팅용 화이트 초콜릿을 골고루 발라줍니다.

7. 초콜릿을 바른 빵을 다시 냉동실에 넣어 살짝 얼려준 뒤 꺼내면 왁뿌 소금빵 완성입니다.

유튜브 '미미홈베이킹'